건강하게 살기

반응형

직장생활을 하다가 일을 그만두면 당장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할까 막막한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경우 이직을 하기전에 새로 입사할 회사를 찾아보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저역시 그렇게 알아보다 결국은 포기하고 말았답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



그이유는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던지라 몇개월간 쉰다고 해도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득 실업급여가 얼마가 되는지 궁금해지는거 있죠


그래서 실업급여금액에 대하여 알아보던중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할수있다고 해서 어느정도되는지 계산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저처럼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실업급여를 받고자 하는분들중에서 금액이 궁금하신 분들은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한번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서 그 방법을 한번 안내해 볼까 합니다.




먼저 고용보험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후 상단에 있는카테고리 중에서 개인서비스를 누르고 들어가면 되는데요



화면에서 보이는것처럼 우측에 퀵메뉴라고 해서 실업급여 모의계산이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확인하셨으면 해당페이지로 한번 넘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제일 먼저 자신의 주민번호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대하여 작성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실업급여는 4대보험중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분들만 받을수 있는 자격이 되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오래 하였다고 하더라고 고용보험에 가입이 안되어 있는 직종이라면 실업급여를 받을수가 없다는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4대보험 가입자의 경우 세금을 많이 공제하는 점들이 조금  아쉬울수는 있지만 이러한 측면으로 봤을때는 훨씬 좋은것 같다는 생각이 이때서야 들더군요~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적고 그아래로 넘어가면 퇴사직전 3개월간의 임금을 적으라고 나와있는데 대략 자신의 월급을 적으면 됩니다. 


물론 정확하게 적으면 좋겠지만 고정급을 받는 사람들의 경우 월급이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월급명세서에 나와있는 그대로 적어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퇴사직전 3개월간의 급여를 적고 결과보기를 눌러봤더니 제가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액과 기간 총 예상수입이 나오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총 120일이면 4개월간 받을수 있고 그 총액이 720만원 정도로 보면 월 평균 대략 180만원정도를 맏을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처음 실업급여에 대하여 알아볼 당시만 하더라도 6개월 이상받을수 있는걸로 알고있었는데 기간이 좀 적은것 같아서 자세히 알아보니 여러가지의 자격조건이 있더라구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는 기간이 길수록 더 오랜기간동안 받을수 있으며, 실업급여를 받기위해서는 구직활동도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는등 그냥 주는게 아니였습니다.




또한 자진퇴사로 인한경우 대상에서 제외가 되는데 물론 여기에도 예외규정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들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세세하게 확인할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는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모의계산도 했으니 이제 신청방법부터 다시 차근차근 알아보고 서둘러서 신청해봐야 겠네요! 여러분도 자신이 대상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셔서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