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인 컴퓨터 활용능력시험(컴활 능력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생활에 있어 필수인 컴퓨터 활용능력. 아무래도 컴퓨터를 능수능란하게 다룰수록 업무를 보는데 효율적일 수 있겠죠. 그렇다 보니 많은 기업에서도 이러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꼭 컴활능력시험에 응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활능력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 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시험 일정을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자격증 시험일정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코로나 19사태로 인하여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일정 등이 연기되고 있습니다. 2020 컴활 시험일정은 다행스럽게도 연기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응시자들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시험일정 연기기간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이번 시험에 응시하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컴활능력시험은 1급, 2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3급 시험도 있었지만 2012년 1월 1일부터는 3급 시험은 폐지가 된 상태입니다.
1급과 2급의 차이는 시험 문제의 난위도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1급 시험이 2급 시험에 비하여 급수가 높은만큼 취득하기가 어려울 분만 아니라 시험과목도 더 많습니다.
1급, 2급 시험과목은 동일하지만 1급시험이 한 과목이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 시드 일반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1급 시험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일반 시험 한 과목이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험시간 역시 1급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있어 더욱 많은 시험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급 시험의 경우 필기 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90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급 시험은 이보다 적은 필기 40문항 40분, 실기 40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 컴활 시험일정을 살펴보면 1년에 총 4번의 시험일정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3개월에 한 번씩 시험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2월, 4월, 7월, 10월에 총 4번의 시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컴활 시험비용은 급수와 상관없이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자격증 시험의 경우 급수가 올라가면 응시료가 비싼경우가 있지만 컴활 시험은 동일한 점이 특징입니다.
컴활 시험의 응시자격은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컴퓨터를 활용하는 업무일수록 보다 사용가치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응시비용은 필기 17,800원 실기 21,000원으로 나와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고자 할 경우 정기시험은 인터넷 접수를 통하여 응시가 가능합니다. 상시 시험도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접수 기간을 놓친 경우 상시 시험을 통해서 응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컴활 상시시험일정의 경우 접수는 매일 가능하며 시험일은 해당 지역의 상공회의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이 업무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자격증의 유무에 따라서 취업에도 상당히 유리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취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놓치지 마시고 시간적 여우가 있을 때 꼭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